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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식

근로계약서 작성법 - 필수 가이드

by 처음이요 2025. 3. 14.

근로계약서란?

 

 

근로계약서는 근로자와 사용자 간의 근로 조건을 명확히 규정하는 법적 문서입니다. 근로자의 권리 보호 및 사용자와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.

근로계약서의 필수 항목

 

 

  • 근로자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
  • 근로 시작일 및 계약 기간
  • 근무 장소 및 업무 내용
  • 근무 시간 및 휴식 시간
  • 임금, 지급 방식 및 지급일
  • 연차 유급휴가 및 기타 복리후생
  • 해고 및 계약 해지 조건

근로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

 

 

근로기준법에 따라 계약서는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되어야 하며, 근로자와 사용자가 서명해야 합니다. 또한, 근로계약서의 사본을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근로계약서 작성 예시

 

 

근로계약서

1. 근로자: 홍길동 (주민등록번호: 000000-0000000)
2. 근로 시작일: 2025년 3월 14일
3. 근무 장소: 서울특별시 강남구 ○○로 123
4. 업무 내용: 사무 보조 및 행정 업무
5. 근무 시간: 월~금 09:00~18:00 (점심시간 12:00~13:00)
6. 임금: 월급 2,500,000원 (세전) / 지급일: 매월 25일
7. 기타 사항: 연차 휴가 15일 제공

2025년 3월 14일

회사명: ○○기업
대표자: 김철수
근로자: 홍길동